본문 바로가기
Notes

CLIP STUDIO PAINT JP 자동 한글화 프로그램

by Ariette 2018. 1. 4.

오래된 문서입니다. 최신 문서는 여기에서 확인해주세요.


클립 스튜디오 페인트(Clip Studio Paint, 이하 CSP) 일본어판/중국어판/망가스튜디오 사용자를 위한 자동 한글 패치 프로그램입니다.
글로벌 한국판 사용자 분들을 위한 패치가 아니므로 주의해주세요.
본 프로그램은 때때로 업데이트되니 항상 최신 수정일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업데이트 안내 트위터 : @CSP_JpKr

최신 수정 : 2020년 7월 2일

이 프로그램은 CSP v1.6.8 이후 버전에서만 작동합니다.

프로그램은 AutoIt으로 제작되었으며, 백신에 따라 바이러스로 오진되기도 합니다만 안전한 프로그램입니다.
패치 제작에는 Xelloss님의 다음 게시글을 참고하였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1. 무슨 프로그램인가요?

이 프로그램은 글로벌 한국어판 이외의 다른 버전의 CSP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한국어로 CSP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한글화 프로그램입니다.
v1.6.8 이후 버전에 대응하며, 앞으로는 CSP가 버전업 될 때마다 새 패치가 올라오길 오매불망 기다리지 않아도 됩니다!

2. 어떻게 다른가요?

사실 이 프로그램은 엄밀히 말하면 한글화 프로그램은 아닙니다.
좀 더 정확히는 '글로벌 한국어판'을 그 외의 버전의 라이센스로도 이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이 패치를 적용하면 글로벌 한국어판과 완전히 동일한 사양으로 작동하며, 일본어판 사양으로 작동하던 기존의 한글 패치와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이 차이는 제가 만든 것이 아니고, 단지 일본어판과 글로벌판의 사양의 차이이므로 일본어판에서만 지원하는 기능을 쓰고싶다면 일본어로 이용하시거나 지금까지와 같이 제가 해당 버전의 패치 파일을 업데이트하길 기다리셔야합니다.

대표적인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클립 스튜디오 런쳐의 기능이 다소 제한됩니다.
  • 추가 플러그인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사용자 설정(오토액션, 그라디언트맵 등)의 한글화 기능이 없습니다. (단, 초기화 방식으로 한글화하는 것은 가능)
  • 일본어판/중국어판의 경우 인증 관련 문구는 한글화되지 않습니다.
  • 그 외 소재 폴더 등 제가 추가로 한글화한 부분은 한글화되지 않습니다.


3. 이용 방법


[다운로드]

CSLangSwitcher_v200702.exe

1. 설치 위치 선택(위치를 바꾸지 않았다면 기본값)
2. 라이센스 종류 선택(일본어판/중국어판/망가스튜디오)
3. 한글화할 프로그램을 골라 버튼을 클릭!
4. 끗!



CSP가 버전업되면 매번 새 패치를 기다릴 필요 없이 간단하게 [업데이트][다시 패치]하면 됩니다!
또 문제가 생겼거나 다른 방식의 패치를 적용하고 싶을 때에도 원상 복구 버튼을 눌러주세요.

참 쉽죠^^


4. 마치며

그동안 꾸준히 일본어판 CSP의 한글 패치를 배포하였으나, 일어판 외에 망가스튜디오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간간히 문의가 들어오기도 했고 무엇보다 제가 점점 더 바빠져 빠르게 버전업을 따라가기가 어려우리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행히도 v1.6.8부터 글로벌판과 일본어판의 바이너리가 통합된 덕에 사람의 손길 없이도 어느 정도는 한글 패치를 자동화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었습니다.
그때부터 이 프로그램 제작을 계속 생각하고 있었는데 작업을 시작하기까지 정말 오래 걸렸네요.

그래도 이제 이걸 만들어 놨으니 저도 매번 버전을 쫓아갈 부담을 덜었습니다.
아마 클립 스튜디오의 작동 방식이 크게 달라지지 않는 이상 이후 버전에서는 계속해서 정상적으로 작동할 것 같네요.
(셀시스야 제발 바꾸지 말아줘ㅠㅠ)

물론 기존 방식의 패치 제작도 계속 할 것입니다.
아무래도 패치의 완성도도 차이가 나기도 하고, 마냥 손 놓고 있다가 중간에 갑자기 클튜 작동방식이 바뀌어서 저게 작동을 안하게 되면 정말 난감할테니까...
대충 제가 패치를 업데이트할때까지 걸릴 시간을 땜빵해줄 임시 패치용이라고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래도 글로벌판이 지원하는 기능이 점점 늘어나서 사실 이것만으로도 대부분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더라구요.
이걸로 일본어판 사용자분들이 좀 더 편하게 CSP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면 좋겠습니다.

자동패치 프로그램에서 오류가 발생해 패치에 실패할 경우
1.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본다.
2. 클립 스튜디오 페인트를 재설치한 후 실행해본다. (기존 프로그램을 삭제할 필요는 없고 업데이트하듯 재설치만 하면 됨)
를 시도해보시고, 그래도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각 버전에 맞는 전용 한글 패치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또 이런 분들은 저에게 알려주시고 샘플 파일을 보내주시면 추후 업데이트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UPDATE LOG

//20180104 - 패치 프로그램 배포 시작.
//20180531 - 도구 이름 한글화 기능 포함. 일본어판 외의 언어를 자동으로 감지하지 못하는 문제 수정.
//20180601 - 도구 이름 한글화 기능을 CSP 한글화 기능에서 분리, 업데이트시 원상복구할 필요가 없도록 수정.
//20181003 - 패치 실패시 패치를 중단하고 오류 메세지를 출력하도록 개선.
//20181216 - 한국 ASSET과 일본 ASSET 중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
//20200702 - v1.9.5 이후 발생한 인증 관련 문제 수정, GUI 개선

댓글